Learning Log 13/5/26

Causative (이/히/리/기/우)

Causative (이/히/리/기/우)

TOPIK Essential Grammar 150 Intermediate.

I wanted to read about causative yesterday but I fell asleep. It was only 7.30 haha.

What I learned:
-아/어야(지)
한국어를 잘해야지 대학교에 입학할 수 있어요.

-는 한
운동을 하지 않은 한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없어요.

-아/어서는
그렇게 게을러서는 잘 살기 힘들어요.

-느라고
발표 준비를 하느라고 정신이 없었어요.

-는 바람에
컴퓨터로 일을 하는 바람에 눈이 나빠졌어요.

-기 때문에
키가 크기 때문에 뒤에 않았어요.

-기에
친구가 부산에 간다기에 나도 같이 가기로 했어요.

-길래
오빠가 시장에 가길래 과일 좀 사다 달라고 부탁했어요.

-는 덕분에
빨리 도착하셨네요. 막하지 않았어요?
네, 걱적해 주신 덕분에 잘 도착했어요.

-는데
열심히 공부했는데 시험을 못 봤어요.

-탓에
늦잠을 잔 탓에 학교에 늦었어요.

-는 통에
갑자기 비가 오는 통에 옷이 모두 젖었네요.

-아/어서 그런지
날씨가 너무 추워서 그런지 길에 사람이 없어요.
백화점에 사람이 별로 없는데 비가 많이 와서 그럴 거예요.

-으로 인해(서)
어제 내린 비로 인해 교통사고가 난 지역이 많아요.

-아/어 가지고
새로 산 옷이 작아 가지고 바꾸러 가려고요.

하도 아/어서
더 드세요.
아니에요. 하도 많이 먹어서 더 이상 못 먹겠어요.###

Leave a reply. 댓글을 남겨주세요.

